2014/10/02

Ubuntu 14.10 beta2 GUI login


우분투 14.10 beta2나 현재 daily-build iso 이미지로 설치하면 GUI 환경, 즉, X-window로 로그인이 안되고 콘솔 모드로만 로그인이 된다. 참고로, Virtual Box에 설치한 경우에는 부팅 후 먹통인 것처럼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이 때에는 <Host>+<F1>키로 콘솔 로그인이 가능하다. Virtual Box에서는 <Host> key가 <Alt>+<Ctrl> key를 대신한다.

이 경우에 아래와 같이 수동으로 lightdm을 실행하여 Unity Desktop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 sudo lightdm start

실행 후, Virtual Box에서는 <Host>+<F7>키로 GUI 환경으로 로그인 할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로그인 후, Unity Desktop에서 뭘 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인증 창이 자꾸 pop-up 된다. 아래의 예는 배경화면을 바꾸는데도 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init가 필요한 프로세스 들을 제대로 구동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예전에 얼핏 upstart를 버린다는 기사를 본게 생각이나서 구글링했더니 추측이 맞았다. 이 모든 문제의 근원은 Ubuntu가 upstart를 버리고 systemd로 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이다. 아래와 같이 /etc/default/grub 파일을 수정하여 Grub에서 kernel 파라미터로 systemd를 사용하도록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nano 등 편집기를 이용하여 아래 부분과 같이 수정한다.

$ sudo nano /etc/defaul/grub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init=/lib/systemd/systemd"
$ sudo update-grub
$ sudo reboot

위의 문제는 14.10 정식 버전이 나오면 upstart를 완전히 걷어냄으로써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 사이트

https://wiki.ubuntu.com/systemd
http://www.zdnet.com/after-linux-civil-war-ubuntu-to-adopt-systemd-7000026373
http://www.reddit.com/r/linux/comments/132gle/eli5_the_systemd_vs_initupstart_controvers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