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31

Ubuntu 14.10 ibus 설정 및 한글 이슈


우분투 14.10에서는 ibus-hangul 설정이 완전히 바뀌었다. 한마디로 다른 패키지와의 의존성을 탈피하기 위해 독립선언을 했다고나 할까? 이에 따라 "Ubuntu 14.04 ibus 한영키 설정과 이슈"에서 다루었던 ibus 한영키 설정 방법들은 대부분 의미가 없게 되었다. 기본적으로는 사용자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아도 한글 언어팩이 설치됐으면 한영키로 한글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일단, 우분투 14.10 beta2에서 확인한 바로는 설치시 언어를 "한국어"로 설치하면 데스크탑 키보드 환경에서는 아무 설정없이도 우분투만 설치하면 한영키가 기본 한영전환키로 잘 동작한다.

그런데, 한국 우분투 커뮤니티의 최근 게시물을 보면 노트북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는 듯하다. 또한, 나처럼 데스크탑 키보드 환경에서 우분투 설치시 언어를 영어로 설치한 경우에도 ibus-hangul이 정상 동작하지는 않는다. 아마 영어 뿐만 아니라,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설치할 경우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우분투 14.10을 영어로 설치시 ibus 한영키 설정 방법

1. 한글 언어 팩 완전히 설치

"Ubuntu 14.10 Clean Install" 게시물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분투 설치 시에 시간대(Time Zone) 설정을 Seoul로 했으면 한글 언어팩이 자동으로 추가된다. 이것 만으로는 안되고 우분투 설치 후 [System Settigs] > [Language Support] 아이콘을 선택하면 누락된 언어팩을 자동으로 설치해 준다. 설치 후 반드시 재로그인 해야 한다.

2. "Korean(Hangul)" input source 추가

ibus가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 [System Settings] > [Text Entry] > [Input sources to use:] 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Korean(Hangul)"을 추가하고 [^] 버튼으로 맨 위로 올려 놓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재로그인 하거나 Unity 상단 패널의 [input method] 아이콘을 선택해서 "Hangul"을 선택하면 태극 문양 아이콘 상태가 되는데 이 때부터 한영키가 동작한다.


참고로, 기본 우분투 설치후 화면을 위의 설정과 비교하기 위해 아래에 같이 올려 놓았다.


3. 한영 전환키 변경

한영 전환키 설정과 관련해서는 우분투 14.04와 달리 위의 화면에서 [Switch to...] 두 곳에 한영 전환키를 설정하면 절대로 안된다. 한영키 대신 다른 키를 사용하고 싶으면 Unity 상단 패널의 태극문양 아이콘을 선택해서 [Setup]을 누르거나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 ibus-setup-hangul

우분투 14.10 한글 이슈

1. gedit 및 Google chrome 등 GTK 2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한글 입력 문제

위의 ibus 한영키 설정방법 만으로도 터미널에서 한영키로 한글 입력해 보면 별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런데 gedit를 사용해 보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 단어나 문장을 Copy & Paste하고 나서 한글 입력이 "가나다"를 입력하면 "ㄱㅏㄴㅏㄷㅏ"와 같이 바뀐다.  또한, gedit에서 갑자기 Mouse Pointer가 사라지는 증상이 생긴다. 다른 Window를 선택했다가 gedit로 돌아오면 두가지 현상이 모두 해결되기는 한다.

gedit 뿐만 아니라, Google Chrome에서도 한글 입력이 안되거나 스페이스 키가 오작동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Mint 17에서 나타나는 한글 입력 문제와 동일한 것이다.

$ sudo apt-get install ibus-gtk

우분투 14.10에는 ibus-gtk가 ibus와 함께 설치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gtk 2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한글입력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참고로, Mint 17에서는 ibus-gtk3 패키지도 누락된 것 같다.

$ sudo apt-get install ibus-gtk3

ibus-gtk나 ibus-gtk3를 설치한 후에는 GTK_IM_MODULE 환경변수가 올바로 동작하도록 하기 위해 재로그인해야 한다.

2. 한영 전환 상태 아이콘 필요

우분투 14.04 버전까지는 ibus 사용시 태극 문양이 한글 입력 상태를 의미했다. 우분투 14.10에서는 태극 문양이 ibus-hangul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우분투 14.10에서는글자를 입력한 후에야 한글입력 상태인지 영문 입력상태인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3. Qt 5.2+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한글 입력 문제

Qt 쪽에서 관련 개발자들이 작업 중인데 언제 해결 될지는...

4. 기타 노트북 키보드 한영키 문제

나중에 기회가 되면 확인 필요...

우분투 한글 언어팩 설치 관련 개선 필요 사항

앞서 "Ubuntu 14.10 Clean Install" 게시물 중간에 언급한 바 있지만, 우분투 설치 프로세스 상에서 한글 언어팩 설치 여부를 언제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하는 문제와 "Korean(Hangul)" input source를 우분투 설치 후에 수작업으로 반드시 해 주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 들에 대해서 개선이 필요하다. 이것은 우분투 14.10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분투 설치 전반에 대한 문제이다.

1. 우분투 설치 프로세스 중 한글 언어팩 자동 설치 결정 시점

일단, 현재 한글 언어팩 설치 여부는 시간대를 서울로 설정할 때 결정하고 있는 듯 하다. 미국인이 서울에 거주하면서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한국인이 외국에 거주하면서 한글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간대를 가지고 한글 언어팩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키보드를 한글 키보드로 설정했을때 한글 언어팩을 자동 설치하도록 해주면 될 것이다.

2. "Korean(Hangul)" input source 자동 추가

또, "Korean(Hangul)" input source를 추가하는 것도 한글 키보드를 선택했을 때 자동으로 추가되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3. 한글 언어팩 불완전 설치 문제

한글 언어팩이 완전히 설치되지 않는 문제도 남아 있지만 우분투 14.10에서는 처음 로그인 후 경고창도 뜨더라. 반자동인 셈인데 그럭저럭 참을만 하기는 하다.

[추가] ibus 사용시 게스트 가상머신에서의 한영키 사용 문제는 해결됨

우분투 14.04에서 ibus 사용시 별도의 입력 환경이 있는 Virtual Box guest 머신으로 한영키 시그널이 잘 전파되지 않아 한영키를 쓰기 어려웠던 문제가 있었는데 우분투 14.10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Windows 게스트나 우분투 게스트나 한영키를 쓰는데 문제가 없다.

댓글 2개:

  1. 고맙습니다. 이 포스트 덕분에 크롬에서의 한글 입력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었네요. 많은 시간 아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군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