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3

Windows와 Ubuntu에서 삼성 프린터 WIFI


삼성 복합기 프린터 SL-C463W에서 무선 공유기로 WIFI 연결을 해야하는데 시행착오 끝에 겨우 연결했다. 의외로 우분투에서는 오픈소스 드라이버로 쉽게 연결된다. 문제는 Windows에서 드라이버 설치 후 무선으로 인쇄가 안되었다. OS 설치할 때마다 발생하는 문제라 정리해 둔다. HP WIFI 프린터 들은 일반 TCP/IP 설정으로 잘 되는데 삼성 프린터는 잘 안되고 복잡하다. 참고로, 프린터에서 고정 IP를 지정하였다.

Windows에서 삼성 프린터 WIFI 연결

제어판에서 프린터 추가할 때 Local Printer 선택해서 TCP 포트에 프린터 IP 주소 넣어서 추가한다. Windows Update에서 Printer Driver를 가져오도록 하고나서 Samsung C460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기본 프린터로 설정하고 나서 Test Page 인쇄하면 잘되는 듯 싶지만 인쇄 오류가 발생한다.

삼성 사이트에서 SL-C463W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Easy Wireless Setup이라는 놈이 있다. 이 놈을 내려 받아서 실행하면 프린터의 WPS 버튼을 누르라고 한다. 이걸 눌러 주면 WIFI 연결이 된다.

Ubuntu 삼성 프린터 WIFI 연결

위의 삼성 사이트에 Linux용 드라이버가 있는데 그걸 써도 되고,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써도 프린트하는 데는 문제없다.

[System Settings] > [Printers] > [Add] > [Select Device] > [AddSocket/HP JetDirect] 선택 후 오른 쪽의 [Location of network printer] > [Host]에 프린터 IP 주소를 지정하고, [Forward] > [Choose Driver] > [Select Driver] > [Select printer from database] > [Generic] > [Forward] 하면 [PCL 6/PCL XL] > [PCL 6/PCL XL Printer Foomatic/pxlcolor[en] (recommended)]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추천해 준다. [Forward] > [Describe Printer] > [Printer Name]에 프린터 명을 지정해 주면 프린터가 추가된다.

Test Page를 인쇄하려면 추가된 프린터를 선택해서 마우스 우클릭해서 [Properties] > [Settings] > [Print Test Page]를 선택하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