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1로 Upgrade 했던 Dell PC가 있는데 Windows 7으로 다운그레이드 해 달라는 가족의 압력에 구글링을 통해 복구에 성공했다. 다시 복구할 일이 생길지 모르니 잊어 버리기 전에 정리한다.
imagex.exe 프로그램 준비
Windows AIK iso 이미지를 내려 받아서 설치하면(Windows 8.1에서) imagex.exe 프로그램이 있는데, 64-bit PC이므로 amd64 폴더에 있는 것을 사용한다. USB나 D: 드라이브에 복사해 놓는다. 다행히 항상 OS와 Data 파티션을 분리해 놓고 있어서 OS 재설치시 Data Backup이 따로 필요하지 않은 게 다행이다.
Windows 7 설치 USB로 부팅해서 Recovery Partition의 이미지 복원
혹시나 Windows 8 파일과 뒤섞이지 않도록 USB로 부팅한 뒤 C: 드라이브를 포맷해 버렸다. <Shift>+<F10>키를 눌러 명령창(Command Prompt)을 연다. USB로 부팅하면 명령창에서는 드라이브 문자가 뒤죽박죽이다. 명령창을 열었을 때 기본 드라이브가 X:, Dell Recovery Partition은 C:, Windows 8이 설치됐던 파티션은 E:, Data 파티션은 D:로 할당되어 있었다.
Dell Recovery Partiton은 파일들이 숨겨져 있어서 "dir /a" 명령으로 폴더를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한 후 재부팅하면 복구된 Windows 7으로 부팅할 수 있다.
C:\> dir /a C:\> cd dell\image C:\> d:imagex.exe /apply FACTORY.WIM 1 E: /ref FACTORY1.WIM /ref FACTORY2.WIM위에서 Dell의 복구 이미지 파일이 3개이고, E: 드라이브로 Windows 7을 복구한다는 의미이다.
처음에는 구글링 결과 아래와 같이 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100%까지 복원이 끝난 후 오류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위와 같이 했더니 잘 되더라.
C:\> d:imagex.exe /apply FACTORY.WIM 1 E:참고로,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imagex 명령의 옵션에 숫자 1이 항상 따라 붙는데 이미지 파일 번호이다.
C:\> d:imagex.exe /dir FACTORY.WIM 1
기타 참고 사항
Windows 7에서는 부팅 후 <F8>키로 부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Windows 8+에서는 <F8>키가 작동하지 않는다. Windows 8에서 복구 모드로 진입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재시동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 사이트
http://bolsiroo.tistory.com/253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cc748966(v=ws.10).aspx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