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20

Ubuntu 14.10 Unity Process 이슈


Unity Desktop Freeze 재발

설 전날인 2/18일자 우분투 14.10 daily update가 있었는데 xserver-xorg-core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이전 글에서와 동일하게 Unity Desktop으로 로그인 후 배경화면만 보이고 Unity가 먹통이 되는 증상이 다시 발생했다. 복구는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사용자 dconf database 파일을 삭제해 주고 재로그인하면 된다.

$ rm -f ~/.config/dconf/user

우분투 14.10 Unity process 죽는 문제

문제는 Unity Desktop 환경설정이 Ubuntu 최조 설치시점으로 돌아가 버리기 때문에 Desktop 환경 설정을 모두 다시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xserver-xorg-core 패키지가 update 될때마다 Desktop 환경설정을 다시 해 주어야 하므로 심각한 버그가 아닐 수 없다. ~/.xsession-errors 파일을 확인한 바로는 Unity process가 모두 죽어 버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 듯하다. 이 문제는 PC 환경이 다르긴 하지만 우분투 14.04 버전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추측컨대 우분투 14.10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인듯하다.

물론, NVIDIA proprietary 사용자인 경우 OpenGL 라이브러리 update 후에 우분투 14.10이전 버전이라도 Unity process가 기동되지 않을 수 있기는 하다. 동일한 증상이지만 원인이 다르다. 이 경우에는 NVIDIA proprietay driver를 재설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ibus-hangul이 주범?

우분투 14.04와 14.10사이에도 많은 차이가 있지만 dconf database를 건드리는 놈들 중에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놈 중에 하나가 ibus-hangul이다. 물론 지금으로선 구체적인 물증이 없다.

더 많은 우분투 사용자가 고통을 겪기까지는 나도 고통을 감내해야할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