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우분투 18.04 LTS가 배포됐다. 향후 5년간 지원될 버전이니 이것 만으로도 18.04로 갈아탈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다. 다만, 17.10 사용자라면 17.10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기에 18.04에서 달라진 걸 크게 느끼지 못할 것이다. 원래는 Upgrade하려고 Sofware Update를 실행했는데 뭐가 문제인지 부분 Upgrade를 시킬 것이란 경고가 떴다. 찜찜해서 그냥 하드디스크의 iso 설치 이미지를 이용한 Clean install을 감행했다. 그런데, iso 이미지로 부팅시 오류가 발생해서 부팅이 안된다. iso 이미지 파일 내의 리눅스 커널 명이 vmlinuz.efi에서 vmlinuz로 다시 바뀌었기 때문이다. efi를 지원하면서 vmlinuz.efi로 바뀌었었는데 이제 보편화됐다고 생각한 건지 다시 vmlinuz로 돌아왔다. 다만, Release Note에서 변경 사항이 누락된 점은 아쉽다.
우분투 설치 iso Grub boot menu entry 수정
아래의 예와 같이 Grub boot menu entry에서 linux (loop)/casper/vmlinuz.efi ... 부분을 수정해 주어야 한다. USB에서 우분투 설치 iso 파일을 사용해 설치할 경우에도 커널 명을 수정해 주어야 한다.
menuentry "HDD Ubuntu 64-bit iso" { set isofile="/boot-isos/ubuntu-18.04-desktop-amd64.iso" loopback loop (hd0,9)$isofile linux (loop)/casper/vmlinuz boot=casper iso-scan/filename=$isofile noprompt noeject initrd (loop)/casper/initrd.lz }하드디스크의 우분투 iso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grub.cfg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 sudo update-grub
명령을 실행한 후 재부팅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우분투 18.04의 새로운 점들
리눅스 커널 4.15가 채택되었다. 보안 이슈 해결이나 새로운 하드웨어 지원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우분투 자체적으로는 커널 4.0 이후 지원되는 Kernel Live Patching 기능을 Ubuntu One을 통해 지원한다. 우분투 설치시에 사용할 지 물어 본다.
Wayland 대신 X 서버가 다시 기본 display server가 되었고 Wayland는 Option이 되었다. Wayland를 지원하는 앱들이 부족해서 LTS 버전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원격 데스크탑이나 화면 및 비디오 캡춰 소프트웨어 등이 Wayland 환경에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대표적이다. 안정성 측면에서도 아직 Wayland를 사용하기에는 이르다는 생각이다.
설치 시에 minimal install 옵션을 제공하는 것도 달라진 점이다. 설치 iso 이미지가 우분투 17.10은 1.5GB였는데 18.04는 1.9GB가 되었다. 아무튼 Web browser와 핵심 시스템 유틸리티만 설치된다고 한다.
Gnome Shell 3.28을 채택했다. 다만 File 관리자(Nautilus)는 구 버전을 customize 했는데 최신 버전에서 Desktop Icon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LTS 버전이라 사용자들에게 급격한 변화를 강요하지 않으려는 관점이 들어간 건데 Gnome을 채택했으면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이 더 낫다는 관점도 수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Gnome 3.28은 Thunderbolt 3 기기들을 지원한다. Gnome Shell의 Ubuntu Dock extension에서 앱 아이콘을 click하면 앱이 실행되고 다시 click 하면 minimize가 안되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minimiz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gsettings set org.gnome.shell.extensions.dash-to-dock click-action 'minimize'
그런데 위 명령은 오류가 발생했고, dconf-editor를 사용해서 위의 key 값을 변경해 주면 잘 된다.
Color 이모티콘(Emoji)을 지원한다. 우분투 17.10부터 흑백 이모티콘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Characters 앱이 이전의 Character Map 앱을 대체했는데 Color 이모티콘을 보다 원활히 지원하려는 의도일 수 있다.
우분투 Software 앱에서 Snap 앱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Calculator, Charaters, Logs, System Monitors 앱들은 Snap 앱으로 설치된다.
$ ls -l /snap
이 밖에도 Calendar 앱에서 날씨 예보를 지원하고, To Do 앱이 추가됐다.
또한, 17.10 이후 systemd 로그를 지원하기 위해 Logs 앱이 System Log를 대체했고, Disk Usage Analyzer, Files(Nautilus), Remmina, Settings, Ubuntu Software 앱 들의 UI가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점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18.04 Release Note를 참고하기 바란다.
한글 입력기 및 fonts
기본 입력기인 ibus를 사용하거나 fcitx-hangul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우분투 17.10과 설치 방법은 동일하다. ibus 입력기의 경우 Gnome Top Panel에 한글 입력기를 표시하거나 제거하는 올바른 방법은 Settings > Region& Language > Input Sources > + 또는 - [버튼] 으로 Korean (Hangul)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된다. 다만 fcitx-hangul을 설치할 경우 여전히 ibus 프로세스가 살아 있는 문제는 남아 있으므로 /usr/bin/ibus-daemon 파일을 rename해 줄 필요가 있다.
한글 폰트는 Noto Sans 폰트가 기본 폰트가 되면서 나눔 글꼴 패키지가 기본으로 설치되지 않더라. 아래와 같이 설치할 수 있다.
$ sudo apt install fonts-nanum fonts-nanum-coding fonts-nanum-extra
그런데 우분투 전반적으로 폰트가 커지고 bold체가 강해진 느낌이라 한글 Web Site들이 좀 불편해졌다. firefox 폰트 설정에서 "Allow pages to choose their own fonts, instead of your selections above" 옵션을 끄면 내가 설정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